관리 메뉴

세상을 여는창

메니페스토운동 메니페스토운동본부 메니페스토 본문

시사/사회,정치,교육

메니페스토운동 메니페스토운동본부 메니페스토

행복 사랑 감사 합니다. 2012. 2. 24. 22:51

메니페스토운동 

매니페스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매니페스토(Manifesto)는 개인이나 단체대중에 대하여 확고한 정치적 의도와 견해를 밝히는 것으로 연설이나 문서의 형태이다. 종종 비정치적인 분야에서도 자신의 주장과 견해를 분명히 밝히는 때에도 사용된다. 한국에서는 예산확보, 구체적 실행계획 등이 있어 이행이 가능한 선거 공약의 의미로 주로 쓰인다.

목차

[숨기기]

[편집] 어원

라틴어 manifestum에서 파생한 이탈리아어이며, 의미는 '분명한 의미', '매우 뚜렷함'이라는 의미이다. 이 라틴어는 현대 영어에서의 manifest(특히 감정・태도・특질을 분명히) 나타내다, (보거나 이해하기에) 분명한)의 어원이기도 하다. 또한 manifesto는 현대영어에서 성명서, 성명의 의미이다.[1]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의하면 영어권에는 1620년 영국의 나타니엘 브렌트가 이탈리아인 파울로 사프리의 책을 번역한 "History of the council of Trent"에서 처음 나타난다.

[편집] 중요한 매니페스토들

비이탈리아어권에서 정치적인 의미로 사용된 경우를 살펴보면, 벨기에의 독립선언서였던 "the Manifesto of the Province of Flanders (1790년)"가 미국 독립선언서에 영향을 준 것으로 유명하다.

개인이 정치적인 견해를 분명히 하기 위한 매니페스토로는 버트런드 러셀아인슈타인이 핵과 핵전쟁에 대한 반대를 표명한 "Russell-Einstein Manifesto(러셀-아인슈타인 선언, 1955년)"가 유명하다.

예술분야에서는 이탈리아 시인 피리포 토마소 마리네티가 프랑스어로 발표한 "Futurist Manifesto(프랑스어:Manifeste du futurisme 1909년)이 효시이다.[2]

기술분야에서는 리처드 스톨만의 "GNU Manifesto(GNU 선언문 1985년)가 유명하다.

선거나 정당정치에서 정책과 정강을 분명히 하기 위한 의도로 쓰인 것은 1835년 영국 탐워스 선거구의 보수당 후보였던 로버트 필의 "Tamworth Manifesto"가 효시이며 이후 영국의 총선에서는 각 정당이 책자로 된 매니페스토를 베포한다. 선거에서 승리한 정당이 매니페스토에 따를 의무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1947년 하원에서 법적인 구속력은 부정되었으나 성격상 정치적인 구속력은 존재한다.  


 

메니페스토[ Menifesto ]

선거에서 후보들이 내놓은 공약의 실현 가능성을 따져보고 당선 후 공약을 지켜 나가도록 한다는 의미를 담은 ‘참공약’ 시민운동을 말한다. 1834년 영국의 필(Robert Peel) 보수당 당수가 처음으로 도입, “겉으로만 번지르르한 공약은 순간의 환심을 살 순 있으나 결국은 실패한다”며 구체적인 공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 후 1997년 영국 노동당의 블레어(Tony Blair)가 메니페스토를 제시해 집권에 성공하면서 ‘메니페스토’라는 용어는 세상에 본격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6년 5·31 지방선거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근로복지공단, 메니페스토 운동 선포 

근로복지공단(이사장 신영철) 직영 산재병원은 2일 시무식에서 ‘메니페스토 운동 선포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동에 들어갔다.

메니페스토운동은 ‘정치인이 표를 얻기 위해 거짓말을 않겠다는 애니페스토운동’과 ‘정치인의 거짓말과 약속실천을 주기적으로 감시하는 시민운동 애니페스토운동’의 합성어다.

공단은 이를 ‘아름다운 실천약속’으로 정의하고, 스스로가 감독관이 돼 자율적으로 지켜가는 행위를 통해 화합과 발전을 이루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본건 산재의료이사는 “최적의 산재보상과 재활지원 및 복지증진을 통해 일하는 사람들의 삶의 질 달성이라는 공단의 미션 달성을 위해 전 직원이 스스로 ‘아름다운 실천약속’을 사회, 조직, 나의 관점에서 정하고 지킴으로서 공단의 문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

정확도 최신순